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욕망은 끊임없다. 특히 한국 여성들의 화장품 선호도는 세계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다. 

다른 나라,특히 선진국에선 찾아보기 힘든 '화장품 기초 4종 세트'같은 것도 한국 여성에 특유한 '욕망의 전차'에 무임승차한 것으로 분석된다. 

화장품 부작용을 겪는 한국 여성들의 비율은 무려 60%가 넘는다. 여성환경연대가 2009년 가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 여성의 62.6%가 화장품을 쓰고 난 뒤 부작용을 호소한 적이 있다.

 이는 유럽 여성들의 부작용 경험율(30%대,3명 중 1명 꼴이 알레르기 증상 호소)을 훨씬 뛰어넘는다. 이로 미뤄보아 한국 여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지식 수준이 썩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8년 10월 국내에도 도입된 '화장품 전성분표시제'에 대한 관심도가 너무 낮다. 2009년 조사결과(약 70%가 제도에 대한 무지)를 놓고 볼 때, 우리나라 여성 가운데 최소한 절반 이상이 화장품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화장품 부작용과 트러블은 기초 폐이셜 제품을 사용했을 때 가장 흔히 나타난다. 색조 화장품 제품 가운데는 피부가 여린 눈 화장 제품이 가장 많은 부작용을 낳는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물론, 여성.환경단체,소비자단체 등의 화장품 감시활동이 더욱 강화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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